경제경영

울트라스텝이란? 점보스텝과 그레이트스텝? 원달러환율 1300원 시대 투자법

국제전문가 2022. 7. 16. 13:50

얼마전에 미국 CPI 지수가 작년대비 9.1%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미국정부와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은행(연준)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빅스텝, 자이언트스텝이라는 큰 금리인상을 단행했음에도 물가상승이 억제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생산자물가지수까지 올라서 이것이 향후 CPI(소비자물가지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면서 미국 경제가 좋지 않습니다.

연방준비은행은 FOMC를 통해서 주로 금리인상을 결정하는데요. FOMC 전까지는 경제상황이나 대외여건 등을 고려하고, 연방준비은행 위원이나 의장이 인터뷰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언급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금리를 계속해서 올리는데도 물가는 계속오르는 모습을 보이면서 더 강력한 처방을 내려야 하나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울트라스텝'입니다.

'울트라스텝'이란 무엇일까요?

금리를 인상하는데 포인트(p)로 나타내는데, 베이비스텝은 0.25%p 상승, 빅스텝은 0.5%p 상승, 자이언트스텝은 0.75%p 상승, 그리고 울트라스텝은 1.00%p 상승을 나타냅니다. 만약 연방준비은행(연준)이 더 이상 자이언트스텝으로도 물가를 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을 때는 더 강력한 처방인 울트라스텝을 통해서 금리를 단번에 1.00%p로 올릴 확률이 높습니다. 점보스텝의 경우 두 번 연속 빅스텝을 밟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0.5+0.5=1.00%p 금리를 인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레이트스텝의 경우에는 울트라스텝과 의미가 같습니다.

제롬 파월 미 연준의장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은행 의장인 '제롬 파월'은 작년에는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거의 없다고 판단을 했지만, 현재는 자신의 판단이 틀렸다고 인정하는 발언을 하면서, 연방준비은행이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하지만 빅스텝, 자이언트스텝으로도 미국 CPI 지수가 급등하면서 효과가 없어보이자 울트라스텝이라는 더 강력한 처방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마 울트라스텝을 단행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시중에 풀린 통화량을 회수하려면 더 높은 금리인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은행이 금리를 계속 인상하면 자연스럽게 미국의 채권 가치가 높아집니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망하기는 어렵다고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고, 미국 달러가 세계 기축통화이기 때문에 미국의 채권도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금리가 좀 낮은게 단점이였습니다. 그런데 요즘처럼 미국 연방준비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니까 다른 신흥국들 채권금리와 비교해보니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당연히 신흥국 통화에서 달러로 갈아타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경우 원달러환율이 작년까지만 해도 1달러에 1100원대 하던 것이 지금은 1달러에 1300원대 하는 시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달러환율이 1300원대 하는 높은 시기에 어떻게 투자를 하면 좋을까요?

달러의 가치가 다른나라 통화보다 높아졌기에 단순히 달러를 매수해서 갖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집에 달러 지폐를 어느정도 갖고 있습니다. 덕분에 원화의 가치가 하락해도 보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미국 달러랑 연계된 지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미국 달러의 가치가 올라갈 때, 이득을 보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지금처럼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자연스럽게 다른 나라의 통화에 비해서 달러의 가치는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달러 인덱스 지수 연관 금융상품에 투자하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이미 미국 주식 혹은 채권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해당될 수 있는데요. 대다수의 주식이나 채권의 경우, 보유하고 있으면 대가로 배당이나 이자를 받게 됩니다. 리스크를 감당한 대가입니다. 미국 주식과 채권이니까 보통 미국 달러로 배당이나 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이 배당과 이자를 원화로 환전하지 않고 보유하거나 다시 재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복리효과가 발생하여 이득을 보게 됩니다.

원달러환율이 1300원을 넘어서 1400원 혹은 1500원도 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지금이라도 미국달러나 미국주식 혹은 채권을 구매하여 원화가치 손실을 보존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원달러환율이 높아지는 시대를 맞이해서 울트라스텝 금리인상과 그에 맞추어 하는 투자법을 아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