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일론 머스크 사태!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의 하락(나부터 살고보자!)

by 국제전문가 2022. 7. 21.
비트코인

개요

2022년 07월 21일, 전기차업체 테슬라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몰래 대량 매도했다는 사실이 밝히면서 코인 시장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코인시장에서 대장주인 비트코인 매도 소식 발표가 알려지자 다른 알트코인들, 예를들면 이더리움과 도지코인들도 하락했습니다. 하락 폭이 3% 이상으로 이러한 악재는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 사건이 더 충격이였던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일론머스크가 그동안 코인을 신뢰 및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발단

코인시장은 2021년 11월 이후 줄곧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포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2022년 들어서 그 공포가 더 심해졌는데, 1월에 카자흐스탄 시위사태와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코인시장 폭락을 더 심화시켰습니다. 게다가 2020년 3월부터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양적완화를 통해서 돈을 엄청 풀었는데, 그에 대한 부작용인 인플레이션이 2022년에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코인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당연히 코인 투자자들은 더 불안해졌습니다. 그래도 코인에 대해서 장기적 투자관점을 가진 사람이 힘을 가졌던 이유는 일론 머스크 같은 인플루언서들이 코인에 대해서 투자를 많이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믿음은 일론머스크가 비트코인을 몰래 매도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무너졌습니다.

상황

일론 머스크의 비트코인 대량 매도는 코인시장 하락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코인시세를 살펴보면, 비트코인은 22,866달러, 이더리움은 1,484달러, 리플은 0.355달러, 도지코인은 0.07달러, 에이다는 0.067달러, 비트코인캐시는 119달러, 파일코인은 5.5달러까지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또, 코인시장의 하락은 선물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공매수를 한 이들은 강제 청산 당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코인사랑

일론 머스크는 그동안 코인시장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에 관심을 많이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코인시장에서 대장주이니까 관심을 가졌고, 도지코인이 특이한 경우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에 관심을 가진 것은 2019년부터 입니다. 트위터에서 도지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발언을 쏟아냈고, 자신의 막내아들을 위해서 도지코인 관련 채굴기를 구매한 것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19가 터진 2020년 , 일론 머스크가 대표로 맡고 있는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주가가 최저점을 찍고 난 후 계속 오르더니 1000% 넘게 상승하면서, 일론 머스크가 일약 주식계의 스타가 되자 그가 트위터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에 대한 관심도 대중을 통해서 폭발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tv 프로그램의 유명 연예인들이 일론 머스크가 관심을 가지고 투자한 도지코인에 투자를 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대중의 관심은 더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대중의 관심은 도지코인의 가격을 끌어올렸고, 2020년 2월에 0.001달러에 불과한 도지코인은 2021년 5월에 0.7달러까지 폭등했습니다.

코인시장의 폭락과 일론 머스크의 배신

봄이 지나고, 여름과 가을이 지나면 겨울이 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마찬가지로 코인시장에도 겨울이 찾아옵니다. 바로 2021년 11월에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코인시장의 대장주인 비트코인이 최고가 68,000달러를 찍고, 가격이 더 이상 오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새로운 조정 국면이라 생각하고 여전히 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2022년 1월 새해벽두에 카자흐스탄에서 정부의 LPG 가스요금 2배 인상에 대한 시위가 터지면서 코인가격이 본격적으로 하락합니다. 카자흐스탄은 당시 미국, 러시아 다음으로 세계 3위의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국가였습니다. 그 이유는 저렴한 가스 및 전기료 덕분이였습니다. 하지만 시위로 인해서 전력시설을 이용할 수 없으면서 코인시장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외에도 우크라이나 전쟁과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그리고 테라폼렙스가 개발한 시가총액 7위의 스테이블 코인인 UST의 가치가 zero가 되면서 5월에 코인시장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가격이 계속 폭락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코인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전히 일론머스크 같은 인플루언서들이 코인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남들과 다른 입장이면 불안을 느끼지만 누군가 나랑 같은 입장을 갖고 있으면 안도감을 느낍니다. 특히 그 대상이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라면 안도감은 더 커집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결국 비트코인을 몰래 대량매도하면서 코인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일론 머스크 사태 교훈

일론 머스크 사태는 우리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우선 인플루언서들을 너무 신뢰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들도 결국은 사람들입니다. 사람인 이상 감정을 갖고 있을 것이고 그 감정 안에는 두려움과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인 가격이 하락하고 손실이 나오는 상황에서 일론 머스크도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 결과 자신의 신념과 반대로 코인을 매도를 했을 것입니다. 이것이 도덕적으로는 문제가 있어도, 법적으로 문제는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코인에 대한 가치를 알아보고 소신껏 투자를 해야 합니다. 물론 인플루언서들의 말을 참고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참고로만 삼아야 합니다.

댓글